과학동아리
home HOME < 학생마당 < 동아리활동 < 과학동아리

Limes(수학반)소개

Limes

Limes는 'Little Mathematicians'의 줄임말로, 작은 수학자들이 모여 다양한 수학적 지식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연구하는 동아리입니다. 지금까지 '미적분'을 주제로 토론, 세미나, 심화 학습 등을 진행하고 수학의 날 행사와 과학동아리 발표회에 참가했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부터는 수학 전체 분야로 주제를 넓히려 합니다. 1,2학년의 경우, 수학의 대중화 활동(수학 개념을 쉽게 소개하는 글쓰기, 기사 쓰기 등), 국내외 경시문제와 대학별 전문성 면접 문제 해결, 해외 자료 분석(해석 및 번역) 등 관심 있는 주제를 설정하고 관심사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팀(선-후배)을 구성하여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학 분야에서 탐구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주제설정, 활동기간, 방법을 정하는 데 있어서 제한을 두지 않기에 수학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3학년의 경우, 음악, 미술, 건축 그리고 문학 작품 속에 스며 있는 수학 원리를 발견하고 어떻게 예술 작품으로 승화 및 발전되었는지를 다양한 시각으로 탐구하여 자신만의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RootM(수학체험반)소개

루트 엠

루트엠은 경기북과학고가 개교한 2005년 1기 선배들이 창설한 역사와 전통의 경기북과학고 간판 수학 동아리입니다.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모여 파이데이 행사, 수학의 날 행사, 동아리 발표회 행사 등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으며, 선배들과 함께 다양한 수학 경시대회를 위한 공부를 하고 우수한 실적을 얻는 수학 천재들이 모인 동아리이기도 합니다. 선형대수, 수치해석 이론 등에 대한 주제별 토론 학습을 통해 R&E, 창의개인연구와 같은 심화 연구를 진행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방탈출 카페 방문 및 부스 제작 등 다양한 수학 체험활동을 진행할 뿐 아니라, 수학 특강 및 수학과에 진학한 선배들과의 대화 등을 통해 수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실질적인 학습과 진로 탐색에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기수 대결 등의 활동을 통해 친목을 쌓고, 선후배 사이의 1대1 멘토 멘티 매칭을 통해 학교생활과 학습에 있어 상호 간에 조언과 현실적 도움도 나누고 있으며, 인근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 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1년의 마지막 활동으로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문집으로 제작하여 동아리 활동에서 느낀 보람과 학습 내용 등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Na' PLACE(응용수학반) 소개

Na' PLACE

Na' PLACE는 2019년도에 새로 생긴 응용수학 동아리로서 현실에 존재하는 여러 복잡다단한 문제를 수학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선형대수, 수치해석, 미분방정식 등 다양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세미나 활동을 진행하고 이러한 지식을 토대로 병렬처리 알고리즘을 제작하여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고속처리를 하거나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를 이용하는 데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하드웨어를 제어함으로서 여러 연구활동에 수학을 응용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지식들과 경험들을 바탕으로 각종 대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석수학 활동을 통해 3학년도 꾸준히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활동의 결과를 담은 문집을 편찬하고 있습니다.

bms(북곽수학회)

bms

북곽수학회(Bukgwak Mathematical Society)는 기존에 있던 수학신문 소모임들을 통합하여 만든 신설 동아리입니다. 수학 문화 확산과 수학 저술 활동을 목표로 매 학기 학회지를 출간할 예정입니다. 부원들뿐만 아니라 학생, 교사, 외부 등 다양한 사람들의 수학적 관심사를 담을 수 있는 학회지를 만들고자 합니다. 교

Andamiro(물리탐구토론반)home 소개

안다미로

안다미로는 ‘넘치도록 많이’라는 뜻의 순우리말로 길지 않은 과학고 시간 동안에 물리의 이론과 실험, 영어토론까지 이 모든 것을 담아 KYPT에서 경기북곽의 이름을 널리 떨치고자 하는 우리의 의지를 나타낸 이름이기도 하다.

T.I.P.S (물리실험탐구반) 소개

T.I.P.S

TIPS 는 1기부터 존재한 경기북과학고등학교의 유일한 물리 실험 동아리입니다. 수업시간에 쉽게 다루지 못하는 물리 심화기자재 학습 및 물리 실험 활동과 더불어 물리 이론을 학습하는 세미나 등을 진행합니다. 동아리의 이름인 TIPS의 의미는 'Top In Physics Study'라는 의미로 최고의 물리학도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이 되고자하는 동아리의 건립 이념이 담겨져 있습니다.

Neo(현대물리실험반)소개

Neo

Neo는 ‘새로운, 혹은 부활’의 의미로 예전의 발명동아리가 새롭게 현대물리실험동아리로 부활하였습니다. 프랑크 헤르츠, 전자회절, 밀리컨 기름방울, 마이컬슨-몰리, X선을 이용한 실험 등 현대물리실험 등을 수행하면서 그 결과물을 논문 형태로 발간할 예정입니다.

CHEX(화학실험반)home

CHEX

CHEX는 분석화학 동아리로 창의적인 조별 연구와 화학실의 심화기자재 교육이 시너지를 이루어 최고의 성과를 내는 동아리입니다. 분석화학을 포함한 화학의 다양한 분야에 걸친 세미나 활동,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개인 발표를 통해 조원간의 지식 공유가 이루어지며, 선후배간 1:1 멘토링을 통하여 상생하는 학업 공동체로서의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꾸준한 심화 실험활동과 조별 연구로 많은 실험 경험을 쌓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EDTA(화학탐구반)home 소개

EDTA

EDTA는 경기북과학고의 화학 실험 동아리입니다. 선배와 후배가 함께 조를 이루어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면서 연구 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희의 활동 계획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학기에는 일반화학 실험을 통해 일반화학 교과서에서 다루는 실험을 진행하면서 기초적인 실험 능력을 기릅니다. 이후 2학기에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주도적으로 연구를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일련의 연구 과정을 경험합니다. 올해부터는 EDTA 3.0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의 정보화에 발맞추어 실험·연구 활동을 유튜브에 올리고 아날로그적 실험화학에서 탈피하여 화학의 대중화에 도전합니다.

QMAP(이론화학탐구반)소개

QMAP

여러분은 화학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화학은 우리 자신과 우리 주변을 이루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북곽 최고의 이론화학 동아리 QMAP은 화학의 본질에 깊이 파고들고자 학부 과정의 화학과 과목을 선배의 세미나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동아리입니다.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어려운 화학, 입시 과목인 화학’의 틀에서 벗어나 ‘화학’이라는 관점에서 다른 과학 과목들을 이해해 보고, 화학의 대중화를 위해서 노력합니다.

DNA(생명과학탐구반)home 소개

DNA

DNA는 Dream and Achievement의 약자로 생명과학을 사랑하는 학생들이 모여 생명 현상의 비밀에 접근해가는 동아리입니다. 다양한 실험을 하고 심화기자재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고, 선후배 간의 멘토링 및 조별연구, 세미나를 통하여 생명과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RNA Tie Club(생명과학반)home 소개

RNA Tie Club

RNA Tie Club은 경기북과학고등학교 유일의 분자 생물학 동아리로서 이론을 통해 지식을, 실험을 통해 경험을 취득하고자 합니다. 생물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분자생물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추구하며 생물학도로서 갖추어야 할 연구 소양과 기본기를 학습하며 심화 연구를 진행합니다.

UNREVR(과학융합반) 소개 소개

UnreVR

UnreVR는 4차 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융합 동아리 입니다. UNREAL, Unity와 같은 다양한 게임 엔진과 Fusion360, Blender 등의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범한 프로그램부터 VR, AR등을 구현하여 다양한 과학 학습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저희 동아리의 목표 입니다. 또한 제작한 컨텐츠로는 학교 행사 때 전시하거나 과학 대중화를 위해 교외 과학 동아리 발표 대회 등에 출전합니다.

Archi(건축 및 지진 분석반) 소개 소개

Archi(

Archi는 건축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모여 2020년에 신설된 동아리입니다. 구조역학과 재료역학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며, 부원들이 구상한 창의적인 건축물들을 구조역학적으로 분석하고 3D프린터를 이용해 직접 만드는 활동과, 포항지진을 비롯한 우리나라의 여러 크고 작은 지진들을 분석하여, 새로운 내진 설계를 해보고, 이론적으로 분석해보며 직접 실험을 하는 활동을 합니다.

GLOBE(생태환경탐구반) 소개

GLOBE

GLOBE는 2005년 개교이래로 현재까지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역사깊은 동아리 입니다. 환경 동아리 글로브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역 환경의 쟁점(수질오염, 대기오염)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질탐사, 화석분류 등 과거의 지구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지구 시스템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해 자신의 전공을 살려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Pulcherrima(천체관측반)home 소개

Pulcherrima

Pulcherrima는 목동자리에 있는 별로 '가장 아름다운 것'을 뜻합니다. 그 이름에 걸맞게 저희는 가장 알려진 것이 없기에 더욱 아름다운, 우주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천문대에서 망원경을 이용해 천체들을 관측하고, 때로는 아름다운 밤하늘의 사진도 찍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다양한 천문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토론하며,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천체 관측대회, 천문 올림피아드와 같은 여러 외부 대회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교내 별사냥 대회, 교내관측회, 야외관측회 등의 행사를 주관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관측의 즐거움을 알리고 있습니다.

NEXT(로봇탐구토론반)home소개

NEXT

NEXT는 경기북과학고 로봇동아리이며, ‘You need to be crazy about robotics/mechanisms.’ 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봇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각종 로봇대회 참가, 스터디 및 세미나, 동아리 축제 및 봉사활동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부원들은 로봇을 더 좋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로봇의 대중화를 위하는 동아리입니다.

SADA(임베디드탐구토론반)소개홍보영상

SADA

매력적인 개발자들의 모임(Sada, Attractive Developers Association), SADA는 임베디드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정보혁명 시대의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정보과학 동아리입니다. 우리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알고리즘, 피지컬 컴퓨팅, 시각화, 3D 프린팅 등 다양한 기술적 도구를 활용한 연구로 세상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활발한 그룹 프로젝트 활동으로 서로의 개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체화될 수 있게 협력합니다. SADA의 부원 모두는 미래를 선도하는 개발자로 성장하는 공통의 꿈을 가지고 전진하고 있습니다.